금융 모델링 DCF 과정 (기본)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이낸셜모델

(3SM with DCF) 실무를 빈 엑셀부터 만드는 수업

수강신청!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

저자가 직접 진행하는

글로벌 IB수준의
Financial Modeling 강의를 소개합니다.

뉴욕 JP모건의 IB뱅커 출신, 현직 특수상황펀드 CIO 홍성현 강사가
다년간 M&A, IPO, 인수금융, 특수상황 투자와 같은 금융 거래에 참여하며
쌓은 Financial Modeling 실무와 노하우를 투자은행(IB) 실무자 수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엑셀을 사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상장된 기업의 가치평가 모델을 만들어 보세요!


*온라인 수업이지만 강사에게 직접 QnA를 통해 궁금한 점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Financial Model ; 파이낸셜 모델 ]


파이낸셜 모델“복합 금융 계산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업계 혹은 대기업 전략, 스타트업 투자유치 등에 종사하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스킬이죠.

M&A분석, 신사업 검토, 대체투자 집행, 사모펀드의 LBO투자 등에서 사용되며, 단순한 기업/자산의 가치평가 부터, 안정성/수익률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2022년 기준의 최신 SHAK 모델을 만들어서, 정답과 비교할수 있는 내용도 추가/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강의 소개

책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을 기반으로 홍성현 저자가 직접 진행하는 글로벌 금융업계에서 통용적으로 사용하는 금융 모델링을 배웁니다. 직접 3 Statement Model을 처음부터 만들고, 완성된 모델에 DCF 벨류에이션과 각종 분석 (DCF valuation, sensitivity analysis 등)을 추가하는 강의입니다.

빈 엑셀에서 IB업계 수준의 파이낸셜 모델을 만들 뿐만 아니라, 미국 실제 기업 (Shake Shack)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모델에 구현해내는 과정도 담겨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 배운 파이낸셜 모델을 실무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상황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강의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1. Fully operating 3 statement model로 시작해서, DCF Valuation, Sensitivity, Operating Scenario 등 모델의 주요 사용법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파이낸셜 모델링에 꼭 필요한 전문적인 엑셀(함수, 단축키, 분석 기능) 사용법부터 실제 금융 모델 구축과 분석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3. LBO 모델, Merger Analysis, 인프라 모델, Project Financing 등 더욱 전문적인 분석을 하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모델링을 배우는 Core 강의입니다.


이 파이낸셜 모델링 강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1. 다년간 뉴욕/홍콩 그리고 국내 금융 시장에서 M&A 및 에너지 대체투자부터 특수상황 투자까지 두루 섭렵한 금융 현업자가 직접 강의하고, 수강생의 질문에 직접 대답해 드립니다.
  2. 가상의 기업의 모델을 이론적으로 배우는것이 아니라, 실제 상장된 성장기업(Growth Company)의 공시자료를 열어보며 파악한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엑셀에서 구현하는 차별화된 실습형 수업입니다.
  3. 출판된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 책 없이도 인강을 수강할수 있도록 엑셀 파일과 수업 자료들이 모두 제공됩니다. 하지만 책을 구매한 분들은, 책과 인강을 함께 활용하여서 수업에서 모두 다루지 못하는 배경 지식과 보다 디테일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저희 인강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는 월스트릿트레이닝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각종 수업들(LBO모델링, 인프라 모델링, 펀다멘탈 리서치 등)에 할인 혜택과 다른 인강(가치평가 인강, 엑셀초급) 수강시에도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유익한가요?

  • 금융업계에서 실제로 각종 금융 모델링을 만들고, 사용하는 실무자
  • 다년간 금융모델링을 다뤘지만 체계적인 모델링 교육을 받지 못한 현업자
  • IB/금융사 커리어를 준비하는 취준생 및 대학/MBA 학생

한국에서는 아직 소수의 외국계 IB∙사모펀드 정도에서만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금융 모델링을 사용하며, 그 외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기초적인 엑셀 계산을 수행하거나, 외부 회계법인 및 IB의 자문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M&A나 투자에 참가하는 모든 기업 및 기관들이 금융 모델링을 다루는 월가 IB 출신의 인력을 기용하거나, 외부 전문 교육업체와 제휴하여 금융 모델링에 뛰어난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이런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금융 모델링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에 수년간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책과 함께 인강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금융 및 기업전략 실무자들이 능숙하게 금융 모델을 만들고 활용하는 날이 속히 오기를 기대합니다.


강의를 통해 직접 만들어 보게 될 모델링 예시





현직 특수상황 헤지펀드 CIO,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의 저자 홍성현입니다.


꾸준히 강의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 :

현업 경험이 없거나, 현업에서 은퇴한 상황이라면, 실제 활용하는 노하우를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현재도 현업에서 국내 및 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투자 분석 및 집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국내/해외 최신 사례(Case Study)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전통적인 IB업무(M&A, IPO, 인수금융)로 커리어를 시작하여, 뉴욕, 홍콩, 서울에서 대체투자, 주식 리서치, 특수상황 투자, Activist투자 등 금융산업 내에서도 폭넓은 경력을 쌓았습니다. 때문에, 보다 다양한 수강생분들의 필요에 맞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미래에셋, 신한, KPMG, 삼성그룹, SK, 한국전력, 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 도이치뱅크 등의 다양한 기업의 실무자 분들께 강의하며 피드백을 받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 파이낸셜 모델링 실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ur Instructor


David Hong 홍성현
David Hong 홍성현
  • 현재 특수상황전략펀드(M&A, LBO, Activism, etc) CIO 역임
  • 과거 경력: 뉴욕 JP모건 IB부서, 홍콩 Citigroup (M&A), 뉴욕 Sanford Bernstein (북미 IT섹터), 헤지펀드 (Fundamental-driven) 등
  • 코넬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투자은행과 사모펀드 공동 저자
  • 파이낸스PRESSO 뉴스레터 (M&A 케이스 스터디 담당)
  • 파이낸스 모델링 바이블 저자

금융모델링 커리큘럼

pdf 다운로드


총 수업시간 6시간

= 오프라인수업 15시간 강의

* 오프라인 수업은 실제 2.5배 이상의 교육과 동일한 과정으로 온라인 수업은 실습시간, 쉬는시간 QnA 등 각종 부가 시간이 빠진 순수 강의 시간입니다.

** 여기에 추가로, 2022년 Shake Shack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여 직접 모델을 만들고, 정답과 비교할 수 있는 케이스가 추가 되었습니다.

***기타 정보는 이용약관을 확인해주세요.

Course Curriculum



Frequently Asked Questions


수업중 질문이 있으면 어떻게 소통할수 있나요?
각 강의와 관련된 내용의 질문은, 각 강의 영상 페이지에 직접 Comment를 남겨서 질문들을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질문은 [email protected]으로 보내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없나요?
오프라인 수업은 월스트릿트레이닝 홈페이지(wstbm.com)를 참고해주세요.
수강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이용기간은 결제 후 7개월이며, 각 강의마다 최대 4회 재생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wst.teachable.com/p/terms)을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기업제휴(B2B)나 학생할인을 받으며 수강하는 분들은 더 짧은 기간과 적은 수강횟수를 배정 받을 수 있으니, 이런 분들은 회사로 별도 문의 바랍니다. ([email protected])
Excel을 잘 못 다뤄도 괜찮나요?
기본적인 엑셀만 다룰수 있어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엑셀을 다뤄본 경험이 적다면,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책에 금융 모델링에 필요한 수준의 기본 엑셀 내용들이 수반되어 있습니다. 또한 월스트릿트레이닝의 추가 엑셀 인강을 수강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대학교에서 만드는 DCF Projection과 뭐가 다른 가요?
흔히 대학 동아리에서 엑셀에 DCF projection을 하여 밸류에이션을 한 것을 가지고 ‘금융모델’ 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간단한 projection은 금융모델이라기 보다는 일방적인 ‘예측’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실제 M&A업계에서 사용되는 fully functioning 모델 (circularity를 내재하며, 모든 재무항목들의 balance를 추구하며, IS/BS/SCF의 모든 항목들을 개별 추정/조정하는 수준의 모델) 과는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실무에서 M&A, IPO, 투자분석, 등의 업무를 하는 분들은 리서치/회계법인에서 사용되는 formatted model을 만져본 것을 생각하며 ‘모델을 다룰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금융모델을 스스로 처음부터 만들 줄 알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진 모델을 수정하며 사용하는 것과, 그러한 기본을 모르고 그냥 남이 만들어 놓은 모델만 사용하는 것은, 그 분석의 깊이와 효용성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실제 중급 모델링을 수강하시는 대부분의 현업자 분들은 이미 금융/재무 모델을 여러 번 접한 경우가 많으며, 그런 분들 모두 ‘모델링 정규 교육을 받으며, 아는 줄 알았는데 몰랐다, 과거보다 더 정밀하게 모델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라는 피드백이 많습니다.
모델을 1개만 만드는데 그 이유가 있나요?
모델링의 중요점은 몇 개의 회사를 수업에서 만들어 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한 개든 열 개의 회사든, 실제 모델링 원리 자체와 모델 한개라도 직접 모두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우시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저희 수업에선 현존하는 한 개의 회사를 가지고 모델을 만들지만 그 한 개의 모델을 만듦으로써 수강생 분들이 앞으로 백 개 이상의 회사를 직접 하나씩 다 만들 수 있도록 기본 실력을 높여 드립니다. 또한 가장 최신 모델링 연습이 가능하도록 2022년 SHAK 모델링에 필요한 자료와 답안지(완성된 모델 파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 수준이 높아 수강이 어렵지는 않나요?
일반적으로 금융/회계/투자분석 관련 업무 경력 1년 이상 경력자 이거나, CFA 레벨 1 통과자는 내용을 소화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회계, 기업재무, 기업 가치평가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각종 제표들을 읽으실 수 있는 분들도 수강에 큰 어려움 없습니다. 경제학/경영학 전공 대학생 분들 또한 수강에 어려움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재무/회계/가치평가 이론등의 개념이 잘 정리되지 않으신 분들은 "투자은행과 사모펀드" 책이나 인강(https://wst.teachable.com/p/valuation) 등을 공부한 후에 파이낸셜 모델링 수강을 권장합니다.

Get started now!